태국은 전체 국민 90% 이상이 불교를 신봉하는 불교 국가이며 사람들은 대부분 친절하며 성실합니다. 오늘은 '태국의 지형적 특징과 날씨'를 시작으로, '더위를 이기는 여름 음식', '대표적인 여름 축제', 그리고 '숙취해소를 위한 해장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태국의 여름 풍습과 풍경을 즐기러 같이 떠나겠습니다.
1. 태국의 지형적 특징과 여름 날씨
태국은 동남아시아의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와 미얀마 중국 남부 지역을 잇는 자연적인 관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태국의 지형적 특징으로 다양한 지형과 자연경관으로 유명합니다.
- 해변 지역
태국은 아름다운 해변과 화려한 해양 생태계를 갖춘 해변 지연으로 유명합니다. 휴양지, 신혼여행으로 유명한 푸껫, 파타야, 코사무이 등이 인기 있는 관광지입니다.
- 정글과 산악 지역
태국의 북부 지역에는 아름다운 정글과 산악 지역이 위치해 있어 자연을 즐기기에는 좋은 장소입니다. 치앙마이, 치앙라이 등이 이에 해당되며 현재는 관광지입니다. 태국은 크게 3개의 계절로 나뉘는 열대기후의 나라입니다(지역에 따라 4개의 계절로 나누기도 함). 보통 3월부터 5월까지의 평균기온은 34℃까지 올라가므로 매우 덥고 건조한 계절입니다. 하지만 6월부터 10월까지는 평균 29℃ 정도의 기온으로 우기(비가 오는 날이 많은 여름)에 해당됩니다. 흐린 날씨가 지속되면서 소나기 형태의 비가 하루에 2~3회 내리기도 하고 햇볕이 내리쬐다가 갑자기 흐려지며 비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한국의 여름에 해당되는 6월~8월에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고 이러한 우기 현상은 10월까지도 계속됩니다. 비가 계속 내리는 우기에 여행 중이라면 습도가 높고 후텁지근한 날씨가 계속되므로 옷과 신발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태국의 더위를 이기는 여름 음식
여름을 이겨내기 위한 태국 음식: 태국의 음식은 네 가지 기본적인 맛인, 단맛, 매운맛, 신맛, 짠맛이 어우러져 있으며 대표적인 음식으로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똠양꿍'이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a) 'Som Tam Polamai'(매운맛이 나는 과일 샐러드)
태국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소금과 스파이시 한 맛을 낸 신선하고 풍미가 있는 맛있는 과일 샐러드인 'Som Tam Polamai'가 인기가 좋습니다. 지친 여름, 수분 공급과 비타민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b) '똠양꿍'(Tom Yum Goong)
세계의 3대 수프로 손꼽히는 태국의 대표 음식입니다. 새콤하고 매콤한 해산물수프입니다. '똠 얌'이라는 단어 중 '똠'은 끓이다'의 의미이고, '얌'은 태국의 맵고 신 맛을 나타냅니다. 먹으면 뜨거운 여름의 땀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c) '카우만 까이'(Khao Man Gai)
닭고기 덮밥 : 간단한 여름 식사용으로 닭고기와 즉석에서 만든 특별한 양념장이 같이 나오는 덮밥요리로, 영양가도 있으면서 가벼운 식사입니다. 피곤해진 여름,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d) '솜 땀'(Som Tum)
태국의 풋파파야 (덜 익은 파파야) 샐러드로, 상큼하고 매콤한 맛이 입 맛을 돋우며 더위를 날려줍니다. 본래는 라오스 지역 요리이지만, 태국 버전 요리가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e) '팟 타이'( Pad Thai)
태국의 볶음 쌀국수 요리로, 똠양꿍과 함께 대표적인 태국요리입니다. 쌀국수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새콤, 달콤, 짭조름한 볶음국수로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입니다. 달걀, 두부, 새우 등의 재료와 향신료를 함께 볶아서 시원하고 맛있는 여름 음식입니다. 한 여름 입 맛이 없을 때에도 일단 먹기 시작하면 한 그릇 뚝딱입니다.
3. 태국의 대표적인 여름축제
태국은 축제의 나라라고 할 만큼 많은 축제가 일 년 내내 열리고 있습니다. 그중에 태국을 대표하는 더위를 식히며 흥미와 열기가 넘치는 태국의 축제를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a) '송끄란'(Song Kran Festival) : 물의 축제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 3일간)
'송끄란'은,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축제이며 아시아 3대 축제로 선정(2021. 7)되었습니다. 음력설 맞이 행복 기원 풍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새해를 맞아 서로에 물을 뿌려 불운을 쫓고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23년 올해부터 물총싸움이 허용되었으므로 축제는 한층 더 활기차고 즐거운 분위기를 자아내어 인기가 높습니다.
b) '우본라차타니 촛불축제' (Ubon Ratchathani Candle Festival) : 7월
'우본라차타니'에서 불교 신자들이 사순절 기간 동안 부처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촛불 행진을 펼치는 것에서 유래한 축제입니다. 태국에서 초는 옛날부터 인간 생명의 한계를 뜻하는 지표 역할을 합니다. 축제 기간에는 촛불미인 행진, 캔들 조각 경연대회, 민속 의상 행렬 등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행사들은 태국의 문화와 풍습을 알리기도 하고, 더위도 이겨내면서, 행운과 번영을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c) '파타야 국제 불꽃축제' (Pattaya International Fireworks Festival)
파타야 시에서 매년 주최하는 '파타야 국제 불꽃놀이' 축제는 인기 있는 해변휴양도시인 파타야에서 개최되는 가장 화려하고 재미있는 축제입니다(아시아 3대 해양관광축제 도시로 선정: 2022.07). 전 세계의 불꽃전문가 팀들이 참가하여 눈부신 불꽃놀이로 밤하늘을 밝힙니다. 불꽃놀이와 더불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맛있는 요리등 축제기간 동안 파타야 해변을 따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축제에 참석하는 것만으로 훌륭한 인생샷과 잊지 못할 추억을 동시에 간직할 수 있습니다.
4. 태국사람들의 숙취해소를 위한 해장 음식
a) '카오 팟' (Khao Pad)
태국식 볶은밥으로 , '카우'는 '쌀'을 의미하며 '팟'은 '볶는다'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밥과 고기, 계란, 채소 그리고 간장으로 간을 하여 함께 볶아내어 풍미가 좋습니다. 해장으로 많이 즐겨지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b) '똠 얌' (Tom Yam)
똠 얌은 보통, 새우로 요리되는 맵고 신맛을 내는 태국의 수프입니다. 똠 얌은 주로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또는 새우 같은 고기들을 넣어 만든 육수에 향신료와 허브를 넣어 특이한 맛을 자아냅니다. 새콤한 해산물 수프로, 땀을 식혀주고 속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해장용으로 안성맞춤이며 한국인의 입맛에도 아주 잘 맞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습니다.
c) '뿌팟퐁커리' (Poo Phad Pong Curry)
태국 해산물 요리의 대표 요리로, '뿌팟퐁커리'는 싱싱한 게 한 마리를 통째로 넣고 크리미하게 볶아 고소한 게살과 진하게 노란 커리가 부드럽게 어우러지는 맛이 특징입니다. 풍부한 맛과 영양소를 제공하며, 해장음식으로 즐겨 찾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5. Summary
오늘은 '태국의 지형적 특징과 날씨', ' 더위를 이기는 음식', '태국의 여름 축제', 그리고 '숙취해소를 위한 여름 음식'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태국은 북부의 정글, 산악지대부터 남부의 해안지대까지 지형적인 차이에 따라 다양한 문화와 풍성한 먹거리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극히 일부의 내용만 소개하였습니다. 직접 여행하시면서 더욱더 풍부한 음식과 훌륭한 문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그럼 현지인들과 소통하고 문화를 체험하면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