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치와 변화를 생각하는 Contents Designer
  • 다른 사람의 삶에 변화를 주고 싶은 Contents Designer
세계의 문화와 축제

일본 도쿄 5월 축제, 1년에 한번 초여름에 즐기는 산자 마츠리(三社祭:Sanja Matsuri)

by Vanillahai (바닐라하이) 2025. 5. 3.
728x90
반응형

산자 마츠리 Ikidane 제공

 

오늘은 일본 도쿄의 5월 축제, 1년에 한 번 가장 뜨거워지는 '산자 마츠리(三社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축제는 700여 년 전 어느 형제가 근처 강(현재의 스미다가와 강)에서 관음상을 발견한 것에 유래하며, 아사쿠사 신사( 浅草神社)의 삼사(三社)에 모셔져 있는 세분의 신을 기리는 제례이자 축제입니다. 아사쿠사 신사에서 5월의 3번째 주 주말인 금, 토, 일에 이루어지며 에도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는 신사와 그 시대의 모습 복장을 입은 사람들이 화려한 미코시[신위를 모시는 가마: 신여(神輿))]를 어깨에 메고 시내를 엄숙하게 행렬을 진행합니다. 축제는 3일간 약 180만 명의 인원이 참가하는 거대한 축제이며 벌써 7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일본 최대의 축제입니다. 바로 그 산자 마츠리의 현장으로 미리 같이 가 보시죠!

 ※ 아사쿠사 신사는 센소지 ( 線素地Sennsoji)사원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쿄에서 가장 오래된 신사입니다. 아사쿠사바시 역(浅草橋:asakusabashi)에서 가까워 편리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산자마츠리 행렬을 즐기는 사람들

 

1. 산자 마츠리 개요

도쿄 아사쿠사 신사에서 열리는 산자 마츠리는 초여름의 활기찬 분위기 속 도쿄에 위치한 아사쿠사(浅草) 지역과 센소지(浅草寺) 사원 일대의 카미나리몬(雷門)을 중심으로 펼쳐지며 5월 3번째 주 주말에 개최합니다.

축제 명  산자마츠리( Sanja Matsuri) さんざまつり
축제 일정 2025년 5월 16(금) ~ 18일( 일)
축제 장소 아사쿠사 신사, 센소지 사원:
일본 도쿄 타이토시 아사쿠사 2-3-1 ( 2초메)

2 Chome-3-1 Asakusa, Taito City, Tokyo, Japan
축제중 최고 퍼레이드  5월17일 100기의 미코시 퍼레이드

2. 산자 마츠리 일정별 주요 퍼레이드

i) 5월 16일( 금) : 전통 퍼레이드 (금요일) , 아사쿠사 거리를 수놓는 일본 전통 캐릭터들

첫날은, 아사쿠사 미코시의 행진을 비롯해 가마를 따르며 아사쿠사의 춤, 옛 피리와 북으로 마츠리 분위기를 돋우며 "대행렬"이 진행됩니다. 아사쿠사의 마을에 제례의 시작을 알리고, 도쿄 무형 문화재 지정의 [신사 병자 사라마이: 오곡풍년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식]또한 봉납됩니다.

 

ii) 5월 17일( 토) :예대제식전( 例大祭式典:れいたいさいしきてん:Reitaisikiten)

둘째 날에는 ‘예대제식전’이 연행되어 그 뒤에 ‘마을 미코시 연합회’에 의해 아사쿠사의 44개의 마을에서 준비한 가마 약 100기가 신사로 모여 , 1기씩 하라( 속죄)를 받은 뒤 각 마을회를 돌아가는 퍼레이드를 진행합니다,

 

iii) 5월 18일 ( 일) :미코시팀들의 흥미진진한 대결 (일요일 아침) 

3개 대표 미코시 팀의 흥미진진한 대결인 마지막 날은, 아사쿠사 사원의 최고 3개의 미코시  <이치노미야> , <니노미야> <산노미야> 가 각 마을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른 아침에는 신사 경내에서 맡겨지는 제례의식이 행해진 후, 낮에는 각 마을을 3 방면으로 나뉘어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일몰 후에 신사 경내로 돌아가며 미코시를 맞이하여 제례 행사가 끝납니다.

 

3. 마츠리의 꽃은 먹거리!

자 마츠리 주변에는 일본 야타이( 일본식 포장마차) 먹거리가 풍부합니다. 커다란 문어가 들어있는 타코야키, 보면 바로 휴대폰 카메라로 손이 가는 라멘, 그리고 색깔별로 달콤한 빙수 등 먹거리가 풍성합니다. 생각해도 군침이..

마츠리 참가시 꼭 즐기셔야죠!

타코야키, 돈코츠 라멘, 마츠리에서 꼭 먹어야 하는 시원한 빙수

 

4. 마무리

이상으로 산자마츠리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산자 마츠리는 일본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놀라운 축제이며 3일 내내 즐겨도 다양한 미코시와 퍼레이드로 지루할 틈이 없는 축제입니다. 활기 넘치는 도쿄의 초여름을 만끽하며, 일본 전통과 문화의 진수를 그대로 추억과 카메라에 담아 오시기 바랍니다. 바로 앞의 센소지(浅草寺) 사원의 역사와 함께 더욱 즐겁고 풍성한 축제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즐겁고 안전한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산자 마츠리 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