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치와 변화를 생각하는 Contents Designer
  • 다른 사람의 삶에 변화를 주고 싶은 Contents Designer
세계의 문화와 축제

일본 축제_ 교토 기온 마츠리(祇園まつり_Gion Matsuri)_ 일본 교토(Kyoto) 자유 여행

by Vanillahai (바닐라하이) 2024. 6. 23.
728x90
반응형

2024 기온 마츠리

오늘은 일본의 2024 기온 마츠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마츠리를 소개해드린 지 벌써 1년이 되었네요 https://vanillahai.com/11. 빠른 시간의 연속입니다. 오늘은 기온 마츠리의 콘텐츠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온 마츠리는, 뜨거운 여름이 시작되는 7월,  1개월간에 걸쳐서 진행되는 일본의 전통 제례를 지키며 즐기는 긴 축제입니다. 헤이안 (平安)시대(794년-1185년), 정확하게는 병역 퇴치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령회에서 시작이 되었지만, 시대의 흐름과 함께, 건강하게 여름을 이기자는 의미로 제례를 지내며 즐거운 마음으로 호화로운 마츠리를 진행합니다. '도쿄의 간다 마츠리', '오사카의 텐진 마츠리'와 함께 일본 3대 마츠리 (축제)로 유명합니다. 천백여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축제라고 하니 그 긴 시간 동안 이어져온 생명력 있는 축제의 DNA가 무엇인지 더욱더 궁금해집니다.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같이 가보시죠!

 

*성령회 : 죽은 사람의 영혼을 달래주는 의식

 

1. 기온 마츠리 개요

2024년 기온 마츠리의 개요 설명은 하기와 같습니다

마츠리 일정 2024년 7월 1일 (월) ~ 7월 31일 (수)
마츠리 장소  야사카 신사 (진자),(八坂神社:Yasaka Jinza )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기온 마치 북쪽  625번지
마츠리 주요 행사 7월 17일 : 신코사이(神幸祭: Shinkousai) : 신을 환영하는 의식
7월 24일 : 칸코사이 (還幸祭:Kankousai): 신을 돌려 보내는 의식
교통  206계통시 버스 '기온'에서 하차 
문의  TEL 075-561-6155( 야사카 신사)

앞서 설명드린 대로 1100여 년 이상이나 계속 이어져 오고 있는 이 '기온 마츠리'는, 제2차 세계대전에 일시 중단되기는 했으나 기온의  야사카 신사 사람들을 비롯해서 교토의 마을사람들이 힘을 합쳐 전통을 지키겠다는 의지로 마츠리를 재개하였고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7월 1일부터  31일의 1개월간에 걸친 기온 축제 중, 7월 14일~16일의 아제라야마/요이야마( 전야제),  7월 17일의 '신코사이 축제', '가미유키 축제', 7월 24일 '칸코사이 축제' 등에 약 1500명의 마을주민과 담당자들이 모여 진행을 합니다. 

야마보코에 등불이 들어오고 순행이 시작됨. by Kyotodesign, 기온 마츠리를 즐기러 이동하는 사람들.

2. 기온 축제 주요 행사 

■  7월 1일  오전 10:00

야사카 신사에서 동네 주민들과 함께 야사카 신사를 참배하고 신사의 안전과 무사함을 기원합니다.

 

■ 7월 14일 ~7월 16일 '요이야마'(宵山)( 기온 마츠리의 전야제)

*야마보코에 매달린 곰형태의 제등에 불을 붙이면 화려한 가마보코가 새롭게 분위기를 바꾸고 기온하야시( 흥을 북돋는 음악)의  신나는 소리와 함께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립니다.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포장마차( 屋台:야타이)에는 다양한 일본의 음식과 즐길 거리가 가득합니다.

* 야마보코: 야마(山 )와 호코(鉾)를 합쳐 부르는 말로 제례 때 끄는 커다란 수레, 혹은 가마의 퍼레이드 행진을 의미합니다. 

 

■ 7월 17일,  10:00~ 

신코사이 축제: 神幸祭(Shikousai ) : 야사카신사에서 신을 환영하는 의식을 진행합니다.

선제산봉 순행(先祭山鉾巡行)

'기온 마츠리'의 가장 큰 볼거리이며 장도호를 선두로 23기의 야마보코(山鉾 : 커다란 수레)가 순서대로 교토의 메인 거리의 행진을 시작합니다. '야마보코'에는 축제 등불로 화려하게 장식하고 '기온 마츠리'의 전통음악을 연주하면서 그 즐거운 분위기는 한층 더해 갑니다.

* '야마보코'가 도시를 순행하는 이유는, '야마보코'를 가지고 거리를 순회하면서 마을에 떠도는 나쁜 기운을 정화하고 마을 전체에 좋은 기운을 불러온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 7월17일, 18:00~

가미유키 마츠리(神幸まつり) 

돌계단에서  3개의 미코시를 바친 후 각각의 미코시(神輿:Mikoshi=신을 모신 가마) 가마와 함께 마을의 정해진 장소의 코스를 순회합니다. 

*미코시(神輿Mikoshi : 신을 모신 가마)

신코사이를 준비하고 이동하는 사람들 by Kyotodesign, 마츠리를 즐기는 사람들

■ 7월 21일 ~7월 23일 

아토마츠리 야마보코 순행( 後祭山鉾巡行)

칸코사이 축제 전에 선두로 하여 11기의 야마보코가 순행을 합니다.

 

■ 7월 24일 

칸코사이 축제:  還幸祭(Kankousai ) 마을을 정화해준 신을 돌려보내는 의식

신코사이 축제에서 환영받은 신을 모신 3개의 가마를 야사카 신사에 다시 돌려보내는 제례 의식을 진행합니다.

 

 

■7월 31일  10:00~

마츠리의 마지막날 에키신사의 나고시 축제

마츠리의 마지막이기는 하지만 참가한 사람들의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야사키 신사의 커다랗게 갈대로 엮은 고리를 설치하고 고리를 통과하는 의식을 진행합니다.

쿄토 시내를 순행하는 야마보코 Kyotodesign, 야타이를 즐기은 사람들

 

3. 마무리 

이상으로 교토의 기온 마츠리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1100여 년을 이어오며 7월 1달 동안 이어지는 축제를 한 페이지로 전부 설명드릴 수는 없겠지만 전반적인 흐름과 '신코사이 축제'와 '칸코사이 축제'의 의미에 대해 설명드렸으므로 대략적인 '기온 마츠리'의 의미에 대해서는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름이 시작되는 시점에 신을 모신 '미코시'와 '야마보코'를 모시고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마을의 병역을 퇴치하고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1100년을 이어오고 있고 앞으로도 1000년 이상 진행될 마츠리를 보며 부럽기도 대단하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이번 7월 교토에서 기온 마츠리에 참가하여 그 전통을 느껴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그럼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 마츠리의 한장면 Shorts: 음악과 거리 행진

 

 

 

○ 기온마츠리 홈페이지

 

 

 

祇園祭 2024 | 日程 | 京都観光情報 KYOTOdesign

 

kyoto-design.jp

 

기온 마츠리 편

반응형